성안당 더테이블 2018.03.21

홈 > 전자·ICT > 뉴스&프로덕트

ATM아이엔씨 2018.01.05


이달의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노르딕, 삼성SDS 스마트도어락에 블루투스 LE 기술 제공

입력 : 2018.06.14 10:11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는 삼성SDS의 최신 ‘SHP-DP930’ 스마트 도어락(Smart Doorlock)에 자사의 수상경력이 있는 nRF52832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SoC(System-on-Chip)가 채택됐다고 밝혔다.


스마트 도어락은 아시아의 스마트 홈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주요 제품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선도적으로 홈 오토메이션 분야에 15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면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푸시풀(Push-Pull)’ 스마트 도어락은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을 위한 삼성SDS의 최신 스마트 도어락 제품이다. 이 도어락은 기존의 모든 문에 장착이 가능한 일체형 잠금장치로, 사용자가 열쇠를 휴대할 필요없이 집이나 사무실을 손쉽게 출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이 장치는 노르딕 SoC로 구동되는 블루투스 LE 무선 연결을 채택하고 있어 블루투스 4.0 이상의 스마트폰으로 작동이 가능하며, 지문이나 PIN, RFID 근접카드 액세스 옵션도 제공된다. 또한 기계적으로 재지정이 가능한 비상키도 함께 지원된다. 



가족이나 손님, 또는 가사도우미 등 등록된 사용자가 문에 접근해 삼성SDS의 iOS나 안드로이드 기반 앱의 도어 버튼을 터치만 하면 간단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 또한 이 ‘에스홈도어락(sHome Doorlock)’ 앱을 사용해 소유자가 집이나 사무실의 출입 이력을 확인하거나 배터리 교체시기 및 출입여부에 대한 푸시 알림을 수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직장에 있더라도 자녀가 방과 후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노르딕의 nRF52832 멀티 프로토콜 블루투스 LE SoC는 64MHz, 32bit Arm® Cortex™ M4F 프로세서와 2.4GHz 멀티 프로토콜 무선(블루투스 5, ANT, 독자적인 2.4GHz RF 소프트웨어) 기능을 통합하고 있으며, -96dB RX 수신감도와 512kB 플래시 메모리, 64kB RAM을 갖추고 있다. 이 SoC는 경쟁 솔루션에 비해 10배의 부동소수점 성능과 2배의 DSP 성능을 비롯해 최대 60% 이상의 범용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이 SoC는 첨단 블루투스 LE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S132 소프트디바이스(SoftDevice)와 함께 제공된다. 이 S132 소프트디바이스는 Central, Peripheral, Broadcaster, Observer 블루투스 LE 기능을 제공하며, 최대 20개의 연결 링크와 동시 동작을 지원한다. 


SHP-DP930 스마트 도어락은 저전력을 소모하는 nRF52832 SoC를 채택하고 있어 8개의 AA 배터리로 교체 시까지 12개월 동안 표준 동작이 가능하다. 이 SoC는 2.4GHz 무선의 경우 5.5mA에 불과한 피크 RX/TX 전류 소모와 노르딕의 기존 nRF51 시리즈 SoC에 비해 최대 80%까지 전력 소모를 절감할 수 있는 완전 자동 전력관리 시스템을 통해 전력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삼성SDS의 홈 IoT 팀, 사업개발 그룹의 문준호 그룹장은 “무선 칩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는 배터리 수명이다.”고 말하고, “노르딕의 nRF52832 SoC는 전력소모 대비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임이 입증됐을 뿐만 아니라 가장 최신의 안정적인 RF 프로토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nRF52832 SoC는 애플리케이션 코드와 RF 프로토콜 소프트웨어(스택)가 분리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중 스택의 손상 위험을 방지하고, 두 스택 간의 독립성을 유지해 준다. 또한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소스를 통해서만 해당 기기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뤄질 수 있도록 보안 서명을 이용한 안전한 OTA-DFU(Over-the-Air Device Firmware Update)를 지원한다. 이 SoC의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는 강력한 보호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Arm 프로세서와 풍부한 플래시 및 RAM을 통해 AES 및 프로세서-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또한 nRF52832 SoC는 추가적인 보안을 위해 OOB(Out-of-Band) 페어링을 지원하며, NFC 링크를 통해 인증된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두 블루투스 기기 간의 보안 페어링 프로세스를 간소화 해준다. 


문준호 그룹장은 “노르딕 SoC의 하드웨어적 장점 외에도 다양한 소프트웨어 예제들을 활용할 수 있어서 개발이 용이하고 안정적이었다.”고 말하고, “특히 현장 기술지원은 물론, 매우 활발한 온라인 개발 커뮤니티인 Dvzone을 통해 매우 유의미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인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는 “삼성은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브랜드이다. 삼성SDS는 새로운 스마트 도어락 출시와 함께 스마트 홈 보안 부문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말하고, “nRF52832 SoC의 입증된 하드웨어와 견고하면서도 안전한 블루투스 LE 스택을 독창적으로 활용한 SHP-DP930 스마트 도어락은 스마트 홈 솔루션을 구현하려는 아시아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나리 기자(el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마이크로칩 2018.06
디지키 2018.06
이전글
LG이노텍, UV LED 전문 브랜드'이노유브이' 출시로 사업 강화
다음글
실리콘랩스, IoT에 SUB-GHZ와 블루투스 동시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발표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