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청년창업 2018.03.21

홈 > 전자·ICT > 뉴스&프로덕트

ATM아이엔씨 2018.01.05


플리어시스템 2018.03.22
이달의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맥심, AB 오디오 성능 디지털 클래스 D 스피커 앰프 출시

입력 : 2018.05.17 13:09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코리아가 디지털 클래스 D 오디오 앰프(amplifier)인 ‘MAX98357’, ‘MAX98358’을 출시했다. 설계자는 맥심의 비용 효율적인 소형 오디오 플러그 앤 플레이(Plug-and-play) 솔루션으로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초소형 폼팩터(Form factor)로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3.2W의 클래스 AB 오디오 성능으로 뛰어난 음질을 제공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전통적으로 전자제품 설계자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서 디지털 아날로그 컨버터(DAC)와 라인 드라이버 앰프가 탑재된 아날로그 앰프를 사용한다. 이는 스피커 출력에 전반적인 집적회로(Die) 비용이 추가되고 전체 솔루션 폼팩터 크기에 영향을 준다. 음성 인식(Voice-activated) 컨슈머 기기가 증가함에 따라 설계자는 최상의 오디오 품질을 실현하는 동시에 간소화된 효율적 저전력 설계를 유지해야 한다. 



MAX98357 펄스 부호 변조(PCM), MAX98358 펄스 밀도 변조(PDM) 플러그 앤 플레이 스피커 앰프에는 맥심의 뛰어난 핀아웃(Pin-out) 기능이 적용됐다. 또한 전형적인 아날로그 앰프 설계와 비교해 필수 컴포넌트 수가 대폭 줄고 초소형 크기(1.93mm2 WLP)로 제공된다. 이 솔루션은 편리한 연결로 3개의 게인 레벨(Gain level)을 지원한다. 플러그 앤 플레이의 단순성으로 단일 전원 공급 장치면 충분하고, 최대 35개 클록 구성과 128개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자동 구성할 수 있다. 자동 구성 덕분에 오디오 기능 추가에 따른 디자인 구성을 위한 기본 코드를 다시 작성할 필요가 없어 복잡한 I2C 프로그래밍도 불필요하다. 


맥심 앰프는 경쟁 솔루션과 비교해 비용 대비 효율성이 높고, 92%의 높은 클래스 D 효율을 자랑한다. 대다수 고객은 디지털 업스트림 볼륨을 제어하기 때문에 비싼 VIA(Vertical Interconnect Access) 대신 맥심이 제공하는 비용 효과적인 WLP(Wafer-Level Packaging)를 사용할 수 있다. 경쟁 솔루션은 내부 VIA, 2개 공급 전압과 함께 적어도 2개 외부 컴포넌트가 필요하지만 맥심 앰프는 대다수 애플리케이션에서 외부 컴포넌트(바이패스 커패시터)와 공급 전압이 1개씩만 필요하다. 


MAX98357/58은 최고 수준의 지터 허용도(Jitter tolerance)와 함께 잡음 내성을 위한 디지털 입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상의 음질을 제공한다. 이는 경쟁 솔루션 대비 최소 8dB 뛰어난 수준이다. 뛰어난 전자파간섭(EMI) 성능을 제공하고 외부 필터링을 추가하지 않고도 스피커와 더 긴 배선(Trace)을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동일 제품군에서 가장 높은 다이나믹 레인지(103.5dB), 업계 최고 수준의 총 고조파 왜곡률(THD) 잡음(0.013%), 폭넓은 클릭 팝(Click-pop) 저감 회로를 통한 뛰어난 클릭 팝 성능(셧다운 모드에서 -66dBV)을 자랑한다. 또한 마스터 클록(MCLK) 없이도 MAX98357/58의 비트 클록(BCLK)과 LR 클록(LRCLK)만 공급하면 돼 디자인을 간소화할 수 있다.


스마트 스피커 등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다방향∙다채널 오디오를 탑재하면서 MAX98357/58 같은 앰프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앰프는 스피커 어레이(시분할다중통신(TDM) 방식으로 지원되는 최대 8개 채널) 지원을 위해 데이지 체인(daisy chained) 방식으로 쉽게 연결될 수 있다. 


뉴스팁스 불레틴(Newstips Bulletin)의 마틴 윈스턴(Martin Winston) 편집장은 “사이버네틱(인공두뇌학) 하우스 프로젝트에서 오디오 부품을 평가할 때 최상의 음질과 폼팩터를 가진 솔루션을 찾는다. MAX98357 디지털 PCM 입력 클래스 D 오디오 앰프는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나 기타 I2S 소스에 대해 최소의 공간에서 높은 품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나리 기자(el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8.05.16
디지키 2018.05
이전글
인텔 공인대리점, ‘우리가족 인텔 정품 CPU 생활’ 프로모션 실시
다음글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CDN 비즈니스 전략은?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