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테크노트

배너

블루투스 저에너지와 오토모티브 시장의 변화

  • 등록 2017.12.13 19:11:29
URL복사
[무료 웨비나] 설계 산업의 미래 미리보기: AI가 결합된 AutoCAD (4/2)

오토모티브 산업은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대다수 소비자들에게 자동차는 단순한 운송 수단을 벗어나 디지털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고 있다. 현대의 자동차는 GPS, 블루투스(Bluetooth)®, 와이파이(Wi-Fi)®, 근거리 통신(NFC), 셀룰러(4G/5G)와 같은 무선 기술들을 호스팅하는 기술 허브로써 기능과 사용자의 안전, 쾌적함을 향상시키는 상호 보완적인 커넥티비티 옵션 역할을 한다.


가장 최근 변화 중 하나는 스마트폰의 기술적인 이점과 임베디드 특징으로 인해, 자동차 OEM사들이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그림 1)을 채택한 것이다. 고객들은 블루투스 저에너지가 내장된 스마트폰과 휴대용 기기를 이용해, 차량 내 제어, 개인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차량 진단, 자동차 액세스, 카 셰어링, 자동 주차 등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들을 다룰 수 있다. 또한 이 산업이 점점 친환경으로 진화함에 따라, 저전력 무선 기술을 이용하는 케이블로 대체되고 있다는 점도 블루투스 저에너지의 또 다른 잠재력이다.


▲ 그림 1. 오토모티브의 변화의 일환인 블루투스 저에너지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최신 스마트폰, 웨어러블, 태블릿에 내장된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은 고객들이 자신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모든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기와 상호 작용을 하도록 돕는다.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현대 유비쿼터스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능력 덕분에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매력적이다. 


스마트폰을 자동차와 연결시킨다는 개념은 운전자와 승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차량 내에서 고객의 개인 맞춤형 엔터테인먼트와 연결된 환경을 안전하고 간편하게 체험하는 것이다. 


다음은 스마트폰과 관련해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능이 내장된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예시이다.


• 스마트 차량 액세스 : 운전자의 스마트폰이 가상 키로 작동하고, 특정 기능(잠금/해체/엔진 시동)이 탑재된 자동차가 보안 정보를 인식하게 된다. 블루투스 저에너지를 통해 휴대전화와 자동차 사이의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 카 셰어링 : 동적 가상 키를 이용한 스마트 차량 액세스는 자동차를 안전하고 편리한 방법으로 대여 및 임차할 수 있게 한다. 스마트폰 앱으로 필요한 코드를 수신하여 지정된 차량에 접근하면 된다. 운전자가 해당 차량에 다가가면, 블루투스 저에너지 통신이 스마트폰의 코드를 인증하므로, 운전자는 특정 기능에 접근할 수 있다. 기능의 접근 외에도, 접근 시점과 기간도 미리 구성 가능하다. 


• 차량 진단 정보 : 타이어 압력, 연료 수준, 배터리 상태, 온도와 같은 차량 진단 정보는 차량에서 바로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블루투스 저에너지를 이용하는 스마트폰으로 표준 키(보안 또는 장거리용)를 통해 전송할 수도 있다. 또한 스마트폰에 진단 정보를 표시해 운전자로 하여금 난해한 경고를 쉽게 이해시킬 수도 있다. 


• 운전자 지원 및 개인 맞춤형 : 운전자가 실내/외 조명을 작동시키고, 시트 위치를 개인에 맞추며, 좌석, 통풍 및 에어컨(HVAC) 설정과 인포테인먼트 환경을 조정할 때, 차량이 자동으로 스마트폰을 인식할 수 있다.   


• 자동/지원/원격 주차 : 이 개념은 간단하다. 사용자가 차량 밖으로 나가 스마트폰으로 앱을 작동시키면, 자동차는 근처 주차 구역까지 운전을 한다. 자동 주차는 주차 공간이 협소해 수동 주차가 까다롭고, 공간이 제약적이라 타고 내리는 것이 어려운 경우 매우 효율적이고 간편한 주차 방법이다. 자동 주차에 필요한 감지 및 조작 기능은 차량 내부의 인텔리전스 뿐만 아니라 차량 주변에 수 많은 센서들을 배치해야 한다. 블루투스 저에너지를 통해 자동차와 스마트폰 앱이 통신하면 주차 프로세스를 활성화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터치 스크린 상에서 특정한 ‘운전’ 동작이 있어야 이 프로세스가 유지될 수 있다. 운전자가 화면에서 손가락을 떼거나 운전 동작을 중단하면, 차량은 즉시 멈춘다.) 


사용 사례에 따른 해상도 및 정밀성 요건들로 위치를 판단하거나 장소를 찾는 일은 커넥티드 카 안팎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및 그 외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들에 매우 중요하다. 위치 찾기로 가장 잘 알려진 기술에는 수신된 신호 강도(RSSI) 또는 TOF(Time of flight)을 추정하여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의 거리를 알아내는 것과, AOA(Angle of arrival) 또는 AOD(Angle of departure)를 삼각 추정하여 이를 확장시키는 방법이 있다. 실제 무선 환경에서 높은 정확도와 고해상도로 위치를 찾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로 이러한 기술 중 일부 또는 전부를 만족시킬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위치 판단은 릴레이 어택 방지와 운전자의 위치에 기반한 특정 기능의 맞춤 설정 등을 포함한 여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될 수 있다. 현재 블루투스 저에너지에는 위치 찾기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블루투스 저에너지 사양과 혁신적인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반 오토모티브 시스템이 위치 찾기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다. 


PEPS(Passive Entry Passive Start)와 기타 스마트폰 관련 애플리케이션(자동 주차, 카 셰어링) 등 스마트 차량 액세스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능은 일반적으로 BCM(Body Control Module), ECU(Electronic Control Unit), 텔레매틱스 모듈 등의 일부로 차량 내에 구현될 수 있다. 이러한 설계들은 듀얼모드 블루투스나 싱글모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집적회로(IC)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림 2는 블루투스 저에너지가 내장된 차량의 액세스 사용 사례로, 차량의 블루투스 기능이 BCM에 구현되고, 블루투스 기능을 갖춘 키는 전통적인 전자 키, 웨어러블 또는 스마트폰이 될 수도 있다.   


▲ 그림 2.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반의 차량 액세스 블록 다이어그램


케이블 교체는 블루투스 저에너지의 또 다른 잠재적인 애플리케이션이다. 현재 대부분의 차량 센서들은 물리적 와이어를 통해 ECU와 연결된다. 차량이 점점 복잡해지면, 센서를 연결하는데 필요한 와이어 수가 늘어남에 따라 무게와 비용도 증가하게 된다. 또한 유선 연결은 센서 위치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의 범위도 제한 받게 된다. 


무선 센서를 사용하면 차의 중량을 줄이고, 연비도 절약할 수 있다. 미러, 윈도우, 자동차 트렁크 등에 쓰이는 케이블을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로 교체하면, 연결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물리적인 연결을 없애 제조의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림 3은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링크가 윈도우, 미러, BCM 등에 쓰이는 와이어를 대체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 그림 3.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반의 케이블 교체 개념


케이블 교체는 일반적으로 저전력 및 저비용 요건을 고려할 때, 싱글모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IC일 때 가장 효과가 좋다.


와이어를 구동할 필요가 없다면 실제로 실현 가능한 차량 내부 관련 기능 및 특성들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차량 대시보드는 버튼을 넣을 공간이 부족한 편이다. 무선 센서들과 차량 내부의 대형 디스플레이 또는 스마트폰을 결합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무선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사용 가능한 주파수 스펙트럼은 지역 및 국제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기술은 전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2.4GHz ISM(Industrial-scientific-medical) 대역에서 동작한다. 이것은 특히 차량 내의 네트워크에서 블루투스 저에너지를 이용해 케이블을 교체할 때 중요하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sub-1GHz(초고주파수[UHF]) 대역을 사용한다면, 목표 시장 지역에 맞춰 네트워크 주파수를 맞춤 지정해야 할 것이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의 배경


유비쿼터스와 간편하다는 특성 때문에, 블루투스 기술은 개인 교육용 도구에서 첨단 의료 및 오토모티브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무선 통신을 혁신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앞서 언급했듯이, 블루투스는 전세계적으로 허가가 필요 없는 2.4GHz ISM 주파수 대역에서 동작한다. 블루투스 표준에는 일반적으로 ‘클래식’ 블루투스라고 하는 기본 속도/강화 데이터 속도(BR/EDR)와 블루투스 저에너지가 있다. 두 가지 모두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상호 보완적이고 최적화되어 있다. 클래식 블루투스가 무선 헤드셋이나 스피커와 같이 데이터 처리량이 많고 듀티 사이클이 큰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한다면,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심장 박동 벨트나 자동차 키와 같이 데이터 처리량이 중간 정도이고 듀티 사이클이 작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기술적인 관점에서는 기본적으로 싱글모드 클래식 블루투스, 싱글모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및 듀얼모드 블루투스 등 세 가지 유형의 디바이스가 있다. 듀얼모드 디바이스는 클래식 블루투스와 블루투스 저에너지 디바이스 모두 통신할 수 있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디바이스는 규정상 클래식 블루투스 디바이스와 통신할 수 없다. 오직 다른 블루투스 저에너지 디바이스와만(싱글모드나 듀얼모드) 통신할 수 있다.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2010년 블루투스 4.0 핵심 사양 일부로 도입되었다. 이것은 최저전력 소비를 위해 설계된 무선 표준으로, 특히 복잡성과 비용 및 대역폭이 낮은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되어 있다.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등장 이후, 블루투스 4.1(2013년 12월), 4.2(2014년 12월), 5.0(2016년 12월) 이렇게 몇 차례 개정 승인을 거치며 발전했다. 주요 업데이트로는 4.2에서 보안 강화, 5.0에서 데이터 속도 추가가 있다. 


스마트폰에서 지원되는 무선 기술 중 하나여야 한다는 중요한 전제 조건 외에도,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저전력, 높은 보안, 견고한 무선 링크, 강력한 산업용 에코시스템과 같은 기술 및 상업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다.


▶저전력

오토모티브 영역을 포함한 블루투스 저에너지의 가장 일반적인 사용 사례들은 소량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단일 코인 전지로도 수 년 동안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내 ECU의 수는 사용자의 안전과 기능, 쾌적함을 강화하기 위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더 많은 전자 장치들이 추가될 때마다 전력 소비 요건들도 더욱 엄격해진다. 높은 전력 소비는 연비를 떨어뜨리고,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의 과도한 전력 소비는 자동차 배터리를 고갈시켜 장시간 주차 후 자동차에 시동이 켜지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떤 작동 조건에서든 모든 시스템의 전력 소비를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의 저전력 이점은 무선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수적이다.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물리 계층(PHY)에서 보다 상위 운영 계층에 이르기까지 전력 소비를 최소화로 유지시킨다. PHY에서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비교적 완화된 채널 간격(2MHz) 및 선택 요건들을 지정하고, 일정한 포락 GFSK(Gaussian frequency shift keying) 변조 양식을 이용하므로, 전력 효율적인 비선형 전력 증폭기 설계가 사용 가능하다.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37개의 채널만을 지정하고 3개의 채널에서 검색을 실행한다. 검색 및 연결 시간은 이 간단한 다채널화 양식을 감안했을 때 수 밀리초로 낮게 유지될 수 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레이어에서의 낮은 전력 소비는 효율적인 듀티 사이클 동작(디바이스가 수면 모드에서도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잠깐 깨어나 소량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음)과 엄격한 전력 관리 및 낮은 전송 오버헤드에 의해 달성된다. 이렇게 완화된 요건들은 반도체 공급업체들이 수면 및 활성 전류를 최적화하고, 스위칭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최적화를 통해(싱글모드) BLE 디바이스는 단순하고, 저전력이며, 저렴한 비용이 가능해진다. 


현재 싱글모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IC는 일반적으로 센서 타입 디바이스에 센싱 요소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집적한다. 오토모티브용 AEC(Automotive Electronics Council)-Q100 인증 디바이스(CC2640R2F-Q1)가 포함된 TI SimpleLink™ 블루투스 저에너지 CC2640 제품군은 싱글모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솔루션의 한 예로, RF 트랜시버, MCU, 주변장치, 임베디드 비휘발성 메모리(플래시) 등을 포함하고 있다. CC2640 디바이스는 무선 송신(TX) 또는 수신(RX) 모드에서 약 6mA(피크)만을 소비하고, 저전력 클록 실행 시 약 1μA의 대기 전력을 소비한다. 이 온칩 재구성가능한 플래시 메모리는 현장에서 OTA(Over-the-air)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디바이스를 포함하여 간단하고 빠르게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한다.  



▶높은 보안

모든 무선 시스템에서 소비자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보안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보안 통신은 교환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켜줄 뿐만 아니라 오토모티브 시스템에 무단으로 데이터가 주입되어 의도하지 않은 동작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보안 툴 박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페어링과 키 생성/교환 : 페어링 메커니즘은 통신에 연관된 디바이스들이 자기의 신분 정보를 교환하여 신뢰를 구축한 후, 향후 데이터 교환에 대비하여 암호화 키를 준비하는 프로세스이다. 블루투스 4.2 개정 및 이후 버전에 포함된 4가지 페어링 옵션에는 저스트 웍스(Just works), 패스키 엔트리(Passkey entry), 아웃오브밴드(OOB), 숫자 비교가 있다. 블루투스 코어 사양 버전 4.2는 키 교환에 FIPS(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 ECDH(Compliant elliptical curve Hellman-Diffie) 알고리듬을 도입했다. 이것은 페어링 프로세스의 보안을 크게 강화시켰다.  


• 암호화 : 블루투스 저에너지의 암호화는 Cipher Block Chaining Message Authentication Code 프로토콜의 카운터 모드에서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를 사용한다. 이 기능은 FIPS 197에 정의된 대로, AES 128bit 블록 사이퍼를 이용해 128bit 키와 128bit 일반 텍스트 데이터에서 128bit 암호화 데이터를 생성한다. 


• 서명 완료된 데이터 :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신뢰 관계에 있는 두 디바이스 사이에서 인증된 데이터를 암호화되지 않은 채널을 통해 전송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송신기가 먼저 보안 서명을 이용해 데이터 패킷에 서명하는데, 이것은 서명 알고리듬에 의해 생성된 메시지 인증 코드(재전송 공격 방지용)와 카운터로 이루어져 있다. 수신을 했을 때, 수신기가 그 서명을 확인하게 되면, 해당 데이터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온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 프라이버시 :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디바이스 주소를 자주 바꿈으로써, 일정 시간 동안 블루투스 저에너지 디바이스를 추적할 수 있는 능력을 낮추는 기능도 지원한다. 신뢰할 수 있는 디바이스만이 비밀 주소를 분석할 수 있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툴박스는 다음의 5가지 기본 보안 서비스를 지원한다.


• 페어링과 본딩 : 하나 이상의 공유 비밀 키를 생성하고, 해당 키를 이후의 보안 연결에 사용할 수 있게 보관한다. 


• 인증 : 통신하고 있는 블루투스 저에너지 디바이스의 주소를 기반으로 신분을 확인한다. 


• 기밀유지 : 도청으로 인한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허가된 디바이스만 교환된 데이터에 접근, 해독할 수 있게 한다. 


• 허가 : 자원 통제를 허가하고 디바이스가 서비스 사용 전에 권한이 있는지 확인한다.  


• 메시지 무결성 : 2개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디바이스 사이에서 교환된 데이터가 전송 중에 수정되거나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통신에 무단으로 접근하는 것을 막으려면 무선 오토모티브 시스템은 수동 도청과 MITM(Man-in-the-middle) 공격을 막아야 한다. 수동 도청은 타인의 통신을 동의 없이 은밀하게 엿듣는 것(또는 ‘스니핑’)이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반 오토모티브 시스템은 키를 이용해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방식으로 수동 도청을 방지할 수 있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보안 연결은 ECDH 공개 키 암호화 이용해 수동 도청 공격을 막는다. ECDH 알고리듬은 보안되지 않은 채널을 통해 키를 교환할 때 매우 강력한 메커니즘을 제공하며, 악성 디바이스가 암호화 키를 추정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MITM 공격에서는 2개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디바이스(자동차와 스마트폰 가상 키)가 서로 통신하려 하면, 제3의 디바이스가 그 사이에 삽입하여 각 디바이스를 다른 디바이스와 에뮬레이트 한다. 


보안 페어링이나 서명 완료된 데이터를 통한 인증은 MITM 공격을 방지하고, 차량이 인증되지 않은 공격자가 아닌 원래의 가상 키와 통신할 수 있게 해준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보안 기능을 싱글모드 블루투스 저에너지 IC에 효율적으로 집적시킬 수도 있다. 예를 들어, TI의 심플링크 CC2640R2F-Q1 무선 MCU는 모든 블루투스 4.2와 5.0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AEC-Q100 인증 온도 등급 2(–40°C~+105°C)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MCU이다. CC2640R2F-Q1 디바이스에는 고효율 AES 암호화 하드웨어 모듈, ROM 안의 암호 기법 라이브러리(타원곡선), TRNG(True random number generator), 관련 보안 신호 처리 등이 포함돼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오토모티브 설계자가 블루투스 저에너지 보안과 그 밖의 애플리케이션용 맞춤형 보안 솔루션들을 구현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은 커넥티드 카 안팎에서의 사용자 데이터 암호화, 신뢰, 데이터 무결성, 프라이버시 등을 포괄하는 몇 가지 기능들을 제공한다. 오토모티브 OEM사들과 티어 1 회사들, 협력사 개발자들은 이러한 보안 기능과 그 밖의 혁신 기법들을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무선 통신을 구현할 수 있다.   


▶견고한 무선 링크

달성 가능한 RF 링크 예산과 다른 무선 시스템과의 공존은 무선 연결의 견고성과 신뢰성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이다.  


달성 가능한 블루투스 저에너지 범위는 본질적으로 디바이스의 최대 송신 출력과 최상의 수신 감도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안테나의 성능과 전송 경로 내의 물리적 장애물도 통신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소들이다. 


블루투스는 보통 단거리(~10–30m) 개인 통신망에 쓰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블루투스 헤드셋과 무선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에 흔히 발생한다. 그러나 블루투스와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은 일반적으로 믿을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넓은 범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저에너지를 공식 테스트했을 때 350–500m의 결과가 나왔다. 


오늘날의 블루투스 저에너지 무선 기기는 핵심 사양의 최소 RF 요건을 크게 뛰어넘으므로, 초기에 구상했던 수 십 미터 범위를 훨씬 뛰어 넘는 통신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TI의 심플링크 CC2640 디바이스는 –97dBm의 수신 감도와 +5dBm의 출력 전력 또는 표준 1Mbps 데이터 속도를 이용한 RF 링크 예산 102dB를 지원한다.  


블루투스 5.0은 블루투스 저에너지 PHY에 새로운 데이터 속도 3개를 추가했다. 그 중 하나는 대역폭을 2Mbps로 늘리는 새로운 기능이다. 이 데이터 속도는 빠르고 믿을 수 있는 OTA 펌웨어 업데이트 또는 수집된 데이터의 빠른 업로드를 가능하게 해준다. 다른 2개의 데이터 속도(125kbps와 500kbps)는 특히 범위를 늘리도록 조정돼 있다. 125kbps 블루투스 저에너지 코드 PHY 옵션은 전체 전송 전력 소비를 늘리지 않는 영리한 신호 처리 구현을 통해, 블루투스 저에너지 4.x 1Mbps PHY에 비해 약 4배에 달하는 거리를 목표로 한다. 같은 디바이스 레퍼런스를 사용하고 있는 TI의 CC2640 디바이스는 –103dBm의 수신 감도와 +5dBm의 출력 전력 또는 125kbps 블루투스 저에너지 코드 PHY 옵션을 이용한 RF 링크 예산 108dB(실외 시연에서 1.6km 거리)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RF 링크 예산은 범위를 극대화하고 통신 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데이터 속도를 지원하는 블루투스 5.0은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범위와 대역폭을 조정하여 최상의 선택으로 완성물을 만들도록 해준다. 


전송의 견고성을 개선하기 위해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모든 블루투스 종류에 공통적인 AFH(Adaptive frequency hopping)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2.4GHz ISM 대역에서 다른 무선 기술들의 간섭을 최소화한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주파수 홉핑 시퀀스를 업데이트 하여 액티브 통신 중에 간섭이 일어나는 채널을 피할 수 있다. 또한 주파수 홉핑은 다중 경로 페이딩 문제를 완화하는 전력 효율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RF 관점에서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은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성능을 만족시킬 수 있다. 


▶강력한 에코시스템

블루투스 저에너지는 경이적인 적응 속도를 보이고, 수 많은 반도체 공급사들에 의해 폭넓게 지원되고 있다.  


차량에 통합된 디바이스들은 혹독한 전압과 전류, 온도, 진동 환경에서도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으로 동작해야 한다. 따라서 오토모티브용 반도체 디바이스들은 표준 상용 디바이스보다 훨씬 더 철저하게 설계, 패키징, 특성 분석 및 스트레스 시험을 거치게 된다. 


오토모티브 제조사들은 일반적으로 설계 시 AEC-Q100 인증 디바이스들을 필요로 한다. AEC-Q100 산업 표준은 주요 오토모티브 제조사들과 공급사들이 개발한 패키지 IC의 고장 메커니즘 기반 스트레스 시험 인증이다. 이것은 일련의 스트레스 시험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최소한의 스트레스 시험 중심의 자격 인증 요건을 두고 있으며, IC 자격 인증을 위한 레퍼런스 시험 조건들을 규정한다. 


AEC-Q100-인증(오토모티브 등급) 블루투스 저에너지 IC는 전체 품질 시스템에 대한 엄격한 요건을 제시하고 반도체 제조사들에게 많은 자원을 요구하지만, 오토모티브 시장 또한 중요한 비즈니스 기회이기도 하다. 오토모티브 시장에서 블루투스 저에너지의 잠재력은 저전력 무선 MCU와 소프트웨어 스택으로 이루어진 TI 포트폴리오 솔루션을 비롯해 혁신적인 오토모티브용 블루투스 저에너지 집적 솔루션을 등장시키고 있다.    


오토모티브 산업은 120년 전 자동차의 발명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무선 기술이 이러한 변화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블루투스 저에너지 기술은 현대의 커넥티드 카에서 혁신적인 저전력 무선 자동차 솔루션을 가능하게 해줄 기술상의 이점들과 산업 토대를 갖추고 있다. 


칸 투완 레(Khanh Tuan Le) 시스템 엔지니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