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홈 > 전자·ICT > 뉴스&프로덕트

터크코리아 2017.04
인성정보 2017.10
이달의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ATM 2017.0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국방 SW/ICT가 이끈다..."제2회 국방SW/ICT컨퍼런스" 개최

입력 : 2017.11.15 09:06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는 지난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공동으로 각 군, 국방 정보통신기술(ICT) 유관 연구기관, 방산업체 등 국방 ICT 관련 전문가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데이터(Data) 중심 스마트(Smart) 국방’이라는 주제로 ‘제2회 국방 SW/ICT융합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국방SW/ICT융합 컨퍼런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과기정통부와 국방부 간 ICT융합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민간의 첨단 ICT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함으로써, 강한 안보와 책임국방 실현을 위해 2016년부터 실시해온 국방SW/ICT분야 최대 규모의 행사다.

 

과기정통부와 국방부는 그동안 협업을 통해 국내 국방ICT 기술 육성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번 행사도 민·관·군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 국방 SW/ICT의 산업화 촉진과 신 시장 창출로 국가 경제 및 일자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계획되었다.

 

이날 행사는 국방부 서주석 차관과 과기정통부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의 환영사로 시작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의 축사와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장석영 지원단장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이 있었다.

 

 이어서, ICT업체 및 연구기관 전문가들의 참여하에 국방부와 과기정통부가 협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ICT융합 연구개발 사업(20건)에 대한 사례발표와 군수품 소프트웨어 품질·정책·제도에 대한 연구사례(9건), 국방 분야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개발 현황(21건) 등 총 76편의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현재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향들에 대한 토의를 이어갔다.

 

또한, 행사장 내에는 첨단 ICT기술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국내 유망 ICT/SW 신기술 및 제품들에 대한 전시도 이루어졌다.

 

이번행사를 기획한 국방기술품질원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한국정보과학회는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국방 SW/ICT 전문가들 간의 상호 협력이 한층 강화되어 보다 발전된 민간 ICT 기술의 국방 도입이 확대됨으로써, 군 선진화를 앞당기는 첨단 ICT 군(軍)의 육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와 국방부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산학연과 민·관·군의 상생협력 활성화로 국방 소프트웨어(SW) 및 ICT분야의 발전방안뿐 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르네상스 구현을 위한 추진전략 논의 등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김진희 기자(atid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마이크로칩 2017.10
브래디 2017.10
이전글
동서대 김석환 객원교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신임 원장으로 선임
다음글
31개 공공기관, 1조 3,490억 원의 R&D 투자와 4차산업혁명 대응 투자 권고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