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동향

배너

[미리보는 KOREA MAT 2021-물류로봇] 코로나19가 앞당긴 스마트물류를 한눈에...5월 25일부터 29일까지

URL복사
[무료 웨비나] 설계 산업의 미래 미리보기: AI가 결합된 AutoCAD (4/2)

[헬로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팬데믹 상황은 국내외 물류산업에 스마트물류 도입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급성장으로 인공지능(AI), AGV, ICT 등의 신기술을 활용해 물류 현장 자동화설비를 구축하고 비용 절감 등의 물류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스마트물류 도입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풀필먼트서비스, 인공지능(AI), 로봇, 스마트모빌리티, 디지털트윈, 콜드체인 등이 물류산업에서 주목을 받으면서 기존 물류산업이 고도화되고 있는 것이다. 대형 물류업체는 물론, 물류스타트업들이 앞다퉈 눈높이가 높아진 고객 니즈에 부합하기 위한 스마트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무한경쟁에 돌입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는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1)에 관련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에서 풀필먼트, 라스트마일 배송, 이커머스와 SCM솔루션, 자동화 및 로봇, 콜드체인 등 현재 국내외 물류산업에서 주목받는 이슈들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본지는 국제물류산업대전(Korea MAT 2021)에 참여하는 물류로봇, 콜드체인, 물류자동화, 풀필먼트 등의 각 분야별 주요 업체들을 소개한다. 먼저 물류로봇 부문 주요 참가업체를 살펴본다. 



로아스

로아스는 오는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국제물류산업대전에서 전시회에서 3D Vision, Hand Gripper, Manipulator, Mobile Manipulators, Mobile Robot, Sensor 등을 전시한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GUOZI Ants Picking, AUBO-i5, AUBO-i10, Mech-Eye Deep, Mech-Eye Log S, Mech-Eye Log M, Mech-Eye Nano, Fetch freight100, Fetch cart connect, Fetch HMI shelf, Boston Dynamics SPOT, ROBOTIQ Palletizing system 등이 있다. 

㈜로아스는 산업용 로봇 솔루션 및 ROS기반 연구개발용 로봇 솔루션, 서비스 로봇 솔루션을 산업 전반에 제공하는 로봇 전문 기업다. 3D Vision과 AGV/AMR 기반의 산업용 로봇 솔루션을 Smart Factory 및 물류자동화 분야 등에 제공하고 있으며, ROS기반 연구개발용 로봇 솔루션은 대학교, 국립연구소 및 기업연구소 등에 공급하고 있다. 배송/순찰/이송/안내 기능을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 로봇 솔루션을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제공하고 있다.


모션디바이스

모션디바이스는 오는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국제물류산업대전에서 Kiva 타입의 AGV ‘MDA-500’, ‘MDA-1000’와 Sorting AGV  ‘LGMDS-15T’, ‘LGMDS-30B’를 전시한다.

Kiva 타입의 AGV는 상품 주문오더에 따라 상품이 적재된 선반(POD)을 Picker에게 가져다주어 작업을 수행하게 한 뒤, 다시 정해진 곳에 가져다 놓는 역할을 수행한다. Sorting AGV는 무작위로 섞여있는 물품을 지정된 장소로 가져다 놓는 분류작업을 수행하는 AGV다. 

모션디바이스의 AGV는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한 개품으로 지면평탄도 문제에도 구동휠과 모든 캐스터의 접지력을 유지하는 특허구조와 표준 부품을 이용한 리프트구조 등으로 안정된 주행성능을 가지면서도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중국산 제품과 경쟁우위의 가성비를 구현했으며, 국내 물류센터의 WMS와 연동하는 WCS와 AGV용 ACS도 동시에 제공 가능한다. 또한 수입 제품과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의 니즈를 즉각 반영할 수 있으며, 설치 및 유지보수도 원활하게 수행 가능하다. 

모션디바이스는 2011년 설립이래 모션메커니즘 및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VR어트렉션 개발, VR공간사업으로 성장하여 2019년부터 물류자동화 기기(AGV)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에 물류시장은 전자상거래 규모의 폭발적 증가로 인해, 아마존의 kiva 스타일의 AGV의 도입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Fulfillment Service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들에게는 필수적인 제품이다.


트위니

트위니는 오는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국제물류산업대전에서  트위니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 'TARP'와 이를 기반으로 한 'TARAS-N' 서비스를 전시한다. 'TARAS-N'은 다중 로봇 배정 시스템으로써, 여러 대의 로봇 중 가장 최적화 된 로봇이 스스로 위치를 찾아가고 물품을 운송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위한 로봇은 소형 물류로봇인 '나르고60'이며 물류창고, 사무실, 병원 등 물건 운송이 필요한 실내 어디든 적용 가능하다.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인 ㈜트위니는 2015년 법인을 설립한 후 현재 약 75명의 임직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원 중 30여명은 카이스트 석 박사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적인 자율주행 로봇은 '나르고100'이며 사람을 따라다니는 대상추종형 로봇 '따르고100'이 있다. 현재는 새롭게 개발한 트위니 자율주행 로봇 플랫폼 'TARP'와 이를 기반으로 한 'TARAS-N' 서비스가 주력 서비스다.


슈말츠

슈말츠가 오는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국제물류산업대전에서 선보일 주요 제품을 살펴보면 우선 멀티 그리퍼를 들 수 있다. 반자동화 물류 공정의 인체공학적 핸들링 제품이다. 슈말츠 기존 모델 점보 플렉스 50 멀티 그리퍼의 축적된 경험과 장점을 투입하여 신규 멀티 그리퍼가 개발되었다. 새로운 멀티 그리퍼로 다양한 재질, 사이즈의 박스를 핸들링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가 작업 도중에 그리퍼를 교환해야 하는 과정과 시간을 없애주며, 특화된 기술로 그리퍼 흡착 면적의 75% 접촉만으로도 흡착 가능하다.

다음으로 영역 그리퍼 FXCB/FMCB이다. 3D 프린팅 제조기법으로 제작된 영역 그리퍼 FXCB는 가벼우면서도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사람과의 협동 공정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협업 로봇 안전 규격인 ISO TS 15066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NFC통신 데이터에 바로 연결할 수 있다. 혁신적인 통신 기술은 IoT 환경에서의 그리퍼와의 통합을 쉽게 해준다. 협동 로봇에 바로 장착이 가능한 세트로도 공급이 되며, 진공 발생 장치 통합형과 외장형으로 선택할 수 있다. 

슈말츠 코리아는 진공 자동화 및 인체공학적 핸들링 솔루션 분야에서 선두업체다. 한국에서는 2005년부터 숙련된 시스템 컨설턴트 및 엔지니어 팀을 지원하고 있다. 슈말츠는 진공 시스템을 설계하고, 실제 운행의 시작에서부터 서비스, 교육의 전 과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자동화용 진공 구성 부품 및 그리핑 시스템, 수동 작업 공정용 진공 리프팅 장치 및 크레인 시스템, 목재 및 금속 가공용 진공 클램핑 기술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인아텍

인아텍은 오는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국제물류산업대전에서 산업용 자율주행로봇, 자율이송로봇, 협동로봇, 모바일 로봇, 클리어패스 로봇, 클린 컨베이어 시스템, FA시스템 등을 전시한다. 특히, ‘유니버설 로봇(Universal Robots)’ 협동로봇 시리즈와 UR3를 적용한 ‘인아로봇카페’, 자율주행로봇 ‘MiR’, 자체 개발한 ‘인아케어 살균로봇’ 등이 주요 전시 아이템이다. 

㈜인아텍은 반도체·디스플레이·공장자동화 장비 제조,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제공, 반도체·FPCB 가공라인에 적용되는 레이저 응용 기기 등 장비 제작을 하고 있다. 스마트협업 자율주행로봇 MiR, 산업용 협동로봇 ‘유니버설 로봇’, 팔레트 무인운반 소형트럭 ‘NIPPER’, 로봇과 PLUG IN PLAY가 가능한 GRIPPER ‘ONROBOT’ 등 글로벌 브랜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무인 공장화에 필요한 솔루션 유통을 비롯해 국내 로봇 시장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힐스엔지니어링

국내 자율주행 로봇 개발 기업인 힐스엔지니어링은 오는 5월 25일부터 2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국제물류산업대전에서 ‘코로봇’을 전시한다. 코로봇은 천장과 바닥은 높이 조절이 가능한 슬라이더 방식으로 자외선(UV-C)방역을, 벽면은 로봇 속도와 벽면 거리 등을 감안하고 인공지능 활용 약재 사용을 최적화하는 약재 분사를, 공기 중의 부유균은 고온 살균의 에어서클레이터를 활용하고 부분/부위 소독을 위해 협동 로봇이라 하는 다관절 로봇팔을 이용하는 다양한 방식 적용의 입체 소독, 지능형 범용방역 로봇이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