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

홈 > 전자·ICT > 마켓트렌드

터크코리아 2017.04

성안당

네이버 캐스트

이달의 매거진
  • 구독신청
  • 광고안내

ATM 2017.05

RFID, 호텔 등 세탁물관리 효율성 높인다

입력 : 2017.10.12 19:29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보나네트웍스, 나우글로벌과 협력해 RFID 세탁물관리 확산 나서


보나네트웍스(주)는 세탁 전문업체인 ㈜나우글로벌[호텔운영위탁관리회사] 과 협업을 통해 호텔 및 리조트 등의 세탁물 관리를 위한 RFID 시스템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두 회사는 오랜 기간 지속적인 시험을 통해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을 높였다. 


전세계 많은 호텔에서는 유니폼 혹은 세탁물을 추적하기 위해 RFID 기술을 사용한다. 즉, 미국, 유럽지역의 주로 호텔, 리조트, 병원, 공장 등에서는 사용하는 의류, 타올, 시트, 침대매트, 악세서리 등에 RFID 태그를 부착해 관리비용 및 인건비 절감을 위한 RFID 세탁물관리시스템이 보편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침대시트와 수건, 유니폼을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RFID 솔루션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는 전문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시도는 있었지만, 외산 RFID 세탁태그는 도입비용이 만만치 않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RFID 세탁태그를 개발하는데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히면서 번번히 실패했다. 그러나 최근 RFID 전문업체인 보나네트웍스가 세탁 전용의 900MHz RFID 세탁태그를 자체 개발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보나네트웍스와 세탁 전문업체인 나우글로벌은 협업을 통해 호텔 및 리조트 등의 세탁물 관리를 위한 RFID 시스템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저렴하고 강력한 RFID 세탁태그 개발


보나네트웍스 최훈 본부장에 따르면, 이 세탁태그는 작고 유연하며, 내구성이 뛰어나다. 특히 세탁시 사용하는 세탁세제 등 고온 150~200℃의 온도와 산업용 세탁기의 강도 높은 충격과 수압에도 견디는 성능이 매우 우수하다. 최훈 본부장은 “실제 산업용 세탁기에 필드 신뢰성 테스트 100회 이후에도 제품에 이상없음을 확인했으며, 보편화 되어 있는 유럽의 세탁태그 보다 품질 신뢰성이 높다는 것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비용에서도 대표적인 외산 RFID 세탁태그인 후지쯔 프론텍의 제품보다 월등하게 저렴하다.(사진 1 참조)


▲ 사진 1. 보나네트웍스는 자체 개발한 RFID 세탁태그를 실제로 공업용 

세탁기에서 100회 이상 견디는지 테스트 완료해 신뢰성 검증했다.


왜 호텔에서는 유니폼과 세탁물을 관리하려고 할까? 현재  여러 호텔에 구비되어 사용하고 있는 침구류, 타올 등은 호텔의 자산이거나 세탁업체의 자산이다. 일반적으로 그 동안 국내에서는 세탁업체가 호텔 소유의 린넨·타올류를 세탁만 외주 계약하여 왔으나, 미국 일본 등의 국가에서는 세탁회사가 자사 소유로 린넨·타올류를 공급하면서 이용료(세탁+렌탈)를 받는 것이 상용화 되어 있으며 한국에서도 렌탈 이용산업으로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호텔의 세탁물 관리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어 왔는데, 호텔은 린넨·타올류의 분실,훼손, 교체에 따른 재고관리의 문제로, 세탁업체는 각각 호텔들에서 수거해오는 세탁물의 수량 및 종류를 파악하는데 오랜 시간과 인원의 과다 투입 문제와 그리고, 각각 호텔별로 사용하는 침구류, 타올 등이 서로 섞일 수 있는 문제로, 특히 분실, 훼손에 따른 손망실 비용을 두고 세탁업체와 호텔 간의 신뢰성 문제 들이 발생해왔다.


이러한 세탁물 관리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RFID 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이다.(사진 2) 세탁물 끝자락에 박음질돼 있는 라벨에 RFID 세탁태그를 밀봉해 두고, 세탁물을 수거할 때 수량 체크 및 종류를 파악하는데 휴대형 RFID 리더를 이용한다. 정산시 RFID 리더가 인식한 데이터를 토대로 세탁비용을 산정하도록 했다. 최훈 본부장은 “RFID 세탁태그 적용으로 세탁물 처리시 발생할 수 있는 세탁물이 뒤바뀌는 가장 큰 오류를 줄일 수 있으며, 수요처와 세탁업체와의 세탁비용을 투명화하고 관리비용 및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것이 가장 커다란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보나네트웍스와 나우글로벌은 대형 호텔 및 세탁업체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 사진2. RFID 세탁태그가 부착되는 세탁물


한편, 로스엔젤레스의 고급호텔인 Mr. C Hotel Beverly Hills는 Linentracker이라는 RFID 솔루션을 모든 시트, 베개 커버, 수건, 식탁보 및 기타 린넨 제품에 적용해 모든 품목의 누락비율을 20~30%에서 3% 대로 줄였다고 한다. 


Linentracker를 통해 각 품목을 추적하면서 재고관리 및 운영관리에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각각의 품목에 고유한 ID 번호를 인코딩한 RFID 태그를 부착해 수거하거나 보급할 때 휴대형 RFID 리더로 인식함으로써 매칭을 시키도록 했다. 

/김진희 기자(atided@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2017.10
브래디 2017.10
이전글
웨스턴디지털 '울트라스타 Hs14' 출시, 기존 SMR 제품 대비 40% 향상된 용...
다음글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구현 앞장선다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