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크네트웍스 2019.08.12

홈 > 전자·ICT > 스페셜리포트

HP 2019.07.30


매거진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잡지이미지
  • 구독신청
  • 광고안내

노르딕 세미컨덕터, 셀룰러 IoT 프로토타입 플랫폼 'Thingy:91' 출시

입력 : 2019.08.22 11:12

글자크게보기 글자작게 댓글달기 좋아요 즐겨찾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첨단 헬로티]


초저전력 무선 솔루션 분야 전문 기업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신속한 셀룰러 IoT 프로토타이핑 플랫폼인 ‘Thingy:91’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다양한 센서들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내장된 노르딕의 nRF52840 첨단 멀티프로토콜 SoC(System-on-Chip)를 통해 블루투스 5(Bluetooth® 5), 스레드(Thread), 지그비(Zigbee), ANT와 같은 초저전력 단거리 무선 기술 또한 제공한다.


노르딕 Thingy:91은 6x6cm 플라스틱 및 고무 케이스로 하우징되어 있으며, 디바이스의 1440mAh 충전식 리튬이온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USB 커넥터가 포함되어 있다. Thingy:91의 센서 목록에는 온도 및 습도, 대기질, 공기압력을 측정할 수 있는 환경 센서와 컬러 및 광 센서, 별도의 저전력 및 높은 관성력(High G-Force)의 가속도계가 포함되어 있다.


이 플랫폼에 내장된 nRF9160은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다중 모드 LTE-M/NB-IoT 모뎀을 통합한 저전력 SiP(System-in-Package)이다. 이 모듈은 크기가 10 x 16 x 1mm로 시장에서 가장 컴팩트한 셀룰러 IoT(cIoT) 솔루션이다. 내장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는 64MHz Arm® Cortex™-M33 CPU와 애플리케이션 전용 1MB의 플래시 및 256KB의 RAM이 포함되어 있다. nRF9160 SiP는 보안 실행(Trusted Execution)을 위한 ARM TrustZone과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보안을 위한 ARM CryptoCell을 갖추고 있다. 또한 센서 및 액추에이터와 통신할 수 있는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nRF9160 SiP는 GPS 지원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시장에서 유일한 셀룰러 IoT 모듈로서 GPS와 셀룰러 데이터를 결합하여 사용함으로써 각각의 기술을 별도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정확한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10MB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베이시스(iBasis)의 Nano(4FF) eSIM 카드가 번들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셀룰러 LTE-M 및 NB-IoT와 연결이 가능하다. 특히 셀룰러 IoT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국가들이 증가하면서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로밍 기능도 지원된다.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의 주요 애플리케이션은 자산 추적으로, 이를 위한 자산추적 애플리케이션 샘플이 함께 제공되고 있다. 운송 컨테이너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컨테이너 내부의 개별 아이템들은 단거리 블루투스 5를 통해 추적(컨테이너 내의 위치 및 냉장보관 물품의 온도 등)할 수 있으며, 컨테이너 자체 및 내용물의 중요한 변경사항 등은 장거리 셀룰러 무선 기술을 통해 원격으로 추적할 수 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존 레오나드(John Leonard) 수석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노르딕 Thingy:91은 전문 개발자 및 비-셀룰러 IoT 전문가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솔루션이다. 이 플랫폼은 셀룰러 IoT분야에 익숙하지 않는 개발자들이 프로젝트 및 예산 승인을 얻기 위한 개념 검증(PoC: Proof-of-Concept)을 매우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곧바로 동일한 코드와 개발 환경을 사용하여 PoC를 실제 제품으로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관성센서 그룹의 제품 매니저인 티제노 갈체브(Tzeno Galchev)는 “노르딕 Thingy:91은 모션 감지 및 웨이크업을 위한 ADXL362는 물론, high-g ADXL372를 비롯한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업계 선도적인 초저전력 가속도계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전원 및 배터리 관리는 ADP5360 PMIC를 통해 제공된다.”고 말했다.


이어 “전자상거래로 인한 지속적인 소매상의 붕괴는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망 및 자산관리에 접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노르딕 Thingy:91은 상품 및 자산관리 방식을 혁신하고, 디지털 방식을 개발하는데 매우 유용한 툴이다. 노르딕 Thingy:91을 사용하면, 신속한 배송 및 제품의 품질 관리를 위해 웨어하우스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 자사 상품의 전반적인 이동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동 과정 전반에 대한 확인이 어렵다면, 공급망 내의 책임있는 지점을 결정하여 처리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프랙터스 안테나(FRACTUS ANTENNAS)의 혁신담당 부사장인 칼스 푸엔테(Carles Puente) 박사는 “우리는 IoT 에코시스템이 임베디드 안테나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처음부터 노르딕 Thingy:91과 TRIO mXTEND 칩 안테나를 이용하면, 임베디드 안테나를 갖춘 완벽한 IoT 제품을 훨씬 빠르고 쉽게 개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쉬 센서텍(Bosch Sensortec)의 마케팅 부사장인 피터 위건드(Peter Weigand) 박사는 “노르딕 Thingy:91은 보쉬 센서텍의 BME680 가스 센서를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매우 탁월한 플랫폼이다.”고 말하고, “공기질 모니터링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실시간 자산 추적 방식을 현장에 구축할 수 있도록 온도, 압력, 습도,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Volatile Organic Compound)에 대한 무선 추적기가 요구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프로토타이핑 보드로 트리거되는 혁신적인 제품 설계 방식이 확산되고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원정 기자(etech@hellot.net)

이 기사는 의 요약글입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를 클릭하시면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상세내용보기

어드밴텍 2019.0917
디지키 2019.08
이전글
한국레노버,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씽크패드 P시리즈 출시…1시간 고속 충전시 11시간 ...
다음글
아루바, 상황별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는 ‘EZ Aruba’ 개관
교육원 법정의무교육
개풍전자
댓글쓰기

0/500

등록
전체 댓글수 0

최신순 | 인기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