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에이아이엠(AIM), 인라인 자동화 XRF 솔루션…고속·정확도·신뢰성 높아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첨단 헬로티]


기술특허 2건, 지적재산권 6건 등 탄탄한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지난해에는 기술평가우수인증기업으로 대외적인 평가를 받기도 한 벤처기업이 있다. 에이아이엠(AIM)이 그 주인공이다. 이 기업은 엑스레이를 기반으로 검사하는 데스크탑 및 휴대용 XRF(X-ray Fluorescence : 엑스레이 형광분석) 장비와 인라인 XRF 장비를 통해 시장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미 국내 굴지의 기업에 장비를 납품하며 신뢰성을 쌓고 있다. 작지만 강한 기업 에이아이엠(AIM)의 나용주 대표이사를 통해 이 회사의 핵심 기술과 제조 장비, 그리고 올해 계획에 대해 들어보자.


▲ AIM 나용주 대표이사


Q    회사에 대해 소개해 달라.

AIM는 2015년에 설립했으며 궁극적으로는 분석 및 검사 장비를 자동화하고 연구제조판매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중 X선 분석장치의 경우 엑스레이는 방사선이기 때문에 국가의 허가를 득해야 하는데 자사는 관련 인허가를 갖추고 있으며 주거래처는 대기업과 대기업 협력사가 주요 고객이다. XRF 장비시장은 수입장비 기업이 대다수 인데 자사는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라인 및 자동화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XRF 장비는 특정 기업의 특정 사업 공정 분야에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이 없으면 운영이 힘든데 자사는 그런 면에서 탄탄한 기술력과 맨파워를 자랑한다.


Q   XRF는 조금 생소하다. 어떤 원리로 검사가 이뤄지는 것인가?

XRF의 발생 원리는 X선 발생장치에서 발생된 강력한 1차 X선을 물질에 조사하면 X선과 물질간에 여러 가지 상호작용이 생기는데 그 중의 한 가지가 형광 X선이라고 부르는 2차 X선이 발생한다. 이 형광 X선은 1차 X선에 의해 원소의 내부 전자와 외부 껍질로 나간 다음 보다 높은 에너지를 갖는 전자가 남아있는 전자 껍질로 전이할 때 발생하는데 특성 X선 혹은 고유 X선이라고 불리는 이 형광 X선은 각 원소에 따라 고유의 파장을 갖는다.

형광 X선 분석법은 이 특성 X선의 파장 및 에너지 세기를 측정해 기체를 제외한 물질 중의 원소를 정성 및 정량 분석하는 방법이다.

쉽게 말해 엑스선 검사에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비전 검사하는 방식과 엑스레이를 조사해 성분과 두께를 검사하는 솔루션이 있는데 자사에서는 성분 분석과 두께를 동시에 측정하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Q   XRF 검사시 장점은 무엇인가?

금속 또는 분말시료의 경우 비파괴 분석으로 시료 조제가 용이하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동시에 많은 원소의 분석이 가능하며 분석시간도 짧다. 여러 번 검사를 진행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만큼 재현성이 우수하고 원자 흡수 흡광법이나 유도 결합 플라즈마 분석법에 비해 분석 유지 비용도 저렴한 편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전자 부품 및 반도체 산업, 자동차 전장부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Q   품질이 기업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많은 기업이 품질 관리에 관심 높다. XRF 검사솔루션도 이러한 측면에서 제조 기업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맞다. 대기업들은 최근 4차 산업혁명, 인더스트리 4.0이 이슈화되기 이전부터 품질 관리에 대한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자사에서 개발 제조한 XRF 솔루션은 체계적인 품질 관리에 적합하다. 또한 생산라인에서 작업자가 일일이 샘플을 잘라서 검사하는 방식이 아니라 인라인 자동화함으로써 작업자의 피로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생산품 그대로 검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검사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휴먼에러가 제거됨으로써 반복 검사에도 높은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데이터 관리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자체 개발한 MES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많은 양의 샘플을 측정하더라도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현했다.


AIM 나용주 대표이사는 “그동안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전장부품의 UV 코팅 검사 및 측정 장비가 자사의 캐시카우 역할을 해왔다”며 “이 장비와 함께 인라인 엑스레이 두께 측정 장비를 통해 마케팅 영역을 보다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 AIM의 인라인 XRF(X-ray Fluorescence : 엑스레이 형광분석)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